2023-01-30 10:48 (월)
이규빈 교수, “AI 활용한 로봇산업 발전 주목”
상태바
이규빈 교수, “AI 활용한 로봇산업 발전 주목”
  • 방계홍 기자
  • 승인 2022.11.28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IST 아카데미, 28일(월)‘중소기업 R&D 공유’주제로 '11월 조찬포럼' 개최
11월 조찬포럼 / 지스트 제공
11월 조찬포럼 / 지스트 제공

[KNS뉴스통신=방계홍 기자] 지스트(광주과학기술원, 총장 김기선) 아카데미가 11월 28일(월) 오룡관에서 광주·전남 지역의 대표 기업인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4개 과기원(GIST·KAIST·DGIST·UNIST) 중소기업 R&D 공유’를 주제로 11월 조찬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의 연사로 나선 지스트 융합기술학제학부 이규빈 교수는 중소기업 R&D 공유센터의 ▲ICT/SW 분과 및 분과 핵심 공유 기술 소개 ▲R&D 기획과 개발 부문에서 기업과의 협력 성과를 중심으로 강연했다.

ICT/SW 분과는 분과 운영을 맡고 있는 지스트 인공지능 연구실과 KAIST의 휴먼-로봇 인터랙션 연구실의 인공지능 로봇 연구를 포함한 4개 과기원의 다양한 ICT/SW 기술을 국내 중소기업에 공유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규빈 교수는 최근 연구 성과인 ‘저해상도의 얼굴 영역을 검출할 수 있는 A-SKD’에 대한 내용도 소개했다. 이는 저해상도 이미지를 활용해서도 높은 수준의 얼굴 인식 및 검출 성능을 달성하는 것으로, CCTV 등을 통해 얻은 저해상도 영상에서 신원 확인 등에 활용이 기대된다.

또한 임플란트 식립 위치 추정을 위한 딥러닝 알고리즘 개발(2022.5.완료)과 현재 진행 중인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가려진 객체 추론 데이터 등 공동 연구 개발 및 산학협력 기술 개발에 대한 성과를 제시하고, 이의 활용 사례들을 설명했다.

특히 이규빈 교수는 이날 로봇산업에서 여러 형태로 응용되고 있는 인공지능 딥러닝 활용 예시들을 제시해 참석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이 교수는 미학습 물체의 가려진 영역 검출(UOAIS), 미학습 물체 안정적 놓기 모델(SOP) 등 클라우드 기반의 로봇공학 연구를 비롯해 의료 및 딥러닝 알고리즘 개발에 관한 연구들을 설명하며 인공지능 로봇이 다양한 산업에 활용될 수 있음을 강조했다.

GIST 아카데미는 비학위과정으로 기술경영아카데미(2010년 개원)와 기후변화아카데미(2016년 개원)를 운영하고 있으며, 매월 마지막 주 월요일 아카데미 동문 및 지역기업 임원을 대상으로 각계 전문가를 강연자로 초청하는 「GIST 아카데미 조찬포럼」을 개최하고 있다.

GIST 아카데미는 각 분야 경영자들이 국내 최고의 전문가 강의를 통해 기업환경의 변화와 글로벌 경영전략 등을 깊이 이해하고 폭넓은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도록 지원하며 지역경제 및 산학협력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방계홍 기자 chunsapan2@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