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2-07 20:59 (화)
빅데이터로 앞당기는‘미래전략수도 세종'
상태바
빅데이터로 앞당기는‘미래전략수도 세종'
  • 장수미 기자
  • 승인 2022.11.01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3회 빅데이터 분석 아이디어 공모전 진행…6팀 선정·시상

최우수상‘세척허브시범사업’ 제안 심사위원 눈길
빅데이터 아이디어 공모전 단체사진
빅데이터 아이디어 공모전 단체사진

[KNS뉴스통신=장수미 기자]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최민호)가 빅데이터 분석으로 도시문제 해결방안을 도출하며 ‘미래전략수도 세종’ 완성에 한 걸음 더 다가서고 있다.

시는 지난 31일 세종실에서 ‘데이터 기반의 미래전략수도 세종 완성’이라는 주제로 ‘제3회 빅데이터 분석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을 진행했다.

이번 공모전은 도시문제 해결과 기존 정책들을 개선하기 위해 시민들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제안한 아이디어를 수렴하고, 분석 결과를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진행한 발표심사에는 총 10팀이 경연을 벌였으며, 이들은 앞서 블라인드 방식으로 진행한 1차 서면평가를 통해 선정됐다.

발표심사에서 참가자들은 주로 교통·환경·문화·복지 분야의 문제 해결과 시정 발전을 위한 참신한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심사위원들은 ▲창의성 ▲중요성 ▲효과성 ▲실현·확산가능성 등에 대해 공정한 심사를 벌여 최우수상 1팀, 우수상 2팀, 장려상 3팀을 최종 선정했다.

최우수상은 ▲세종시 친환경 다회용기 세척허브 최적 입지 선정이라는 주제로 아이디어를 제안한 선드라이(sundry)팀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선드라이(sundry)팀은 음식물 쓰레기 배출량, 배달 데이터, 배달 앱 이용현황 등 군집 분석을 통해 세척허브 시범사업을 위한 최적 입지를 선정해 심사위원들의 눈길을 끌었다

이어 우수상에는 ▲교통체증을 줄여주는 스마트 신호등 입지 제안(노바) ▲플라스틱 속에서 세종 살리기(세빅분) 2팀이, 장려상에는 ▲세종시 로드킬 방지를 위한 생태통로 입지 분석(세 관심종자들) ▲빅데이터 기반 세종시 돌봄 플랫폼 구축(이진영) ▲어울링 유지 보수를 위한 데이터 분석(새롬가온) 3팀이 선정됐다.

시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아이디어를 소관부서와 적극 검토 해 내년도 빅데이터 분석과제로 수행할 예정이다.

최민호 시장은 “빅데이터 아이디어 공모전은 미래전략수도 세종 완성을 위한 시민들의 목소리를 수렴하는 장으로 그간 아이디어를 실제 정책으로 반영하기 위해 노력해왔다”라며, “선정된 아이디어를 정책으로 구현하여 시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장수미 기자 kn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